보통 등산이라함은 산악회에 가입하거나 혹은 개인적으로 주말이나 평일 낮에는 가볍게 산에 오르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아침에 등산을 하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은 것 같더라고요~

건강을 위해서 하는 오르는 산! 특히 아침 등산 효과 와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침등산 효과

 

1.심폐기능과 근지구력이 좋아진다.

등산을 할 때 다리만 아픈 것이 아니라 오르다 보면 숨도 차는데요. 산에 오르는 행위는 우리 신체가 가진 운동 능력의 약 80%정도를 사용하게 되므로 근지구력과 심폐기능이 좋아진다고 해요.

 

 

2. 우울증 예방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산에 있는 나무에서는 적고 많음의 차이는 있지만 피톤치드라는 것을 뿜어내는데 치톤피드는 해충을 막는 역할도 하지만 등산을 하다 보면 혼자 생각할 시간도 생기고 산에 오르다 보면 걷기 효과와 마찬가지로 어느새 머리가 맑아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 예방되는 것도 아침 등산 효과 입니다.

 

3. 아침 등산 은 계획을 꾸준히 실천 가능하게 해준다.

저녁에 운동 계획을 잡다보면 퇴근 후에 밥 먹고 그러다보면 몸도 노곤해지고 쉬고 싶은 것이 인간 본능입니다. 당연이 운동 하러 가기 귀찮아지고 이외에도 회사 회식, 집안일, 지인들과의 약속 등으로 운동 계획에 차질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은데 아침 등산은 조금만 일찍 일어나면 누구한테도 방해 받지 않는 자신만의 시간에 운동을 꾸준히 할 수 가 있습니다.

 

4. 일상에 집중도가 높아진다.

아침에 일어나기 싫어서 조금만 더 자야지 하고 뒹굴다가 아침도 먹지 않고 허겁지겁 하루를 시작 하는 사람보다 아침 등산을 하는 사람은 굉장히 활기찬 하루를 보낼수가 있습니다. 아침운동이 혈액 순환을 도우므로 집중력이 높아지고 학생들의 경우 공부에 집중도 잘 되는 것이 이미 연구 결과로 밝혀진 바가 있죠.

 

 

5. 저녁 운동에 비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다.

보통 직장인들이나 자영업을 하는 분들은 하루의 마지막 일과로 운동을 하시기 때문에 운동 후 활동량이 매우 적으나 아침 운동을 하는 분들은 하루의 시작이 운동이며 또 계속해서 하루 종일 몸을 움직이게 되니깐 칼로리 소모량이 자연적으로 이어지므로 저녁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량이 당연히 더 높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입니다. 특히 아침 등산은 운동 중에서도 하기 싫은 스쿼트, 계단오르기 등의 하체운동에 포함이 되므로 상체 운동보다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며 너무 늦은 저녁 운동은 숙면에 방해가 많이 된다고 하니 이를 보더라도 아침 운동이 더 좋다고 말씀 드릴수가 있습니다.

 

6. 대인관계 및 매사에 자신감 상승

이는 등산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에 적용이 되는 것으로 운동을 하면 대인관계에도 자신감이 생기고 모든 일을 대할 때 적극적인 마음 자세가 생기는 것 역시 아침 등산 효과 중 하나입니다.

 

아침 등산 효과 의 이런 좋은 점에도 불구하고 주의사항이 있는데 평소에 자신이 무릎 관절이 좋지 않거나 허리디스스크, 협착증 등의 질환이 있다면 등산 보다는 평지 걷기가 더 좋으며 그래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