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효능

건강,효능 / / 2020. 10. 11. 15:15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는 참 의견이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하루 2잔이면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말도 있지만 신장이 좋지 않거나 고혈압인 분들이 마시면 신장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는 말이 있는데 커피의 효능 진실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과 같은 뇌 건강 개선

 

커피에는 항산화물질과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필수 영양소들이 있는데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과 같이 뇌 관련 질환을 걸릴 확률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과 마이애미 대학의 공동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보면 65세 이상 노인 중 혈중 카페인 농도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이 최대 4년까지 늦츨수 있다고 나왔으며

 

핀란드에서 한 연구 결과에서는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65%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는데 이렇게 보면 커피도 하나의 건강식품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2. 우울증 예방

 

치매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지만 주위에 보면 우울즈에 걸리는 사람이 광징히 맣습니다. 그런데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우울증에 걸리는 확률이 10%정도 낮게 나오는 것으로 미국의 국립보건원 연구 결과 밝혀졌는데 커피를 마시면서 대화까지 한다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더욱더 내려 갈 것 같습니다.

 

 

3. 에너지 증가

 

저도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할 때 목이 말라서 가끔 커피를 마셔가면서 하는데 알고보니 커피;의 효능 에는 에너지를 증가시켜주는 것도 있다고 한느군요. 분만 아니라 공부를 하거나 야근을 할 때에는 집중력을 필요로 하며 피로로 인해 자연스레 커피가 당기는것이 우리 몸이 에너지를 본능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4. 간 보호

 

간은 우리 몸의 독소를 걸러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싱가포르이 듀크 의대에 의하면 하루에 커피 4잔 정도까지 마시는 사람들은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지방간 위험이 현저하게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5. 당뇨 위험의 감소

 

우리나라 당뇨 인구는 고혈압과 더불어 정말 많다고 합니다. 미국 화학 협회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 1~4잔 정도를 마시는 사람들은 당뇨 발생 확률이 최대 50%가량 줄었다고 합니다.

 

6. 항산화물질

 

위에서 부터 커피의 효능 에 계속해서 항산화물질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데 황산화물질은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빨리 몸에 흡수가 되며 우리  몸을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에 대항해 만성 질환과 노화가 일어나는 것을 늦춰준다고 합니다.

 

 

7. 심장질환 위험 감소

 

네덜란드에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적당량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20%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통풍 위험을 감소

 

커피를 적당량 마실 경우 통풍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몇 가지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운동 능력 향상

 

카페인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줘서 운동은 물 론 신체 활동 능력도 높여준다고 합니다.

 

10. 수명 연장 효과

 

미국 하버드대 공공보건대학원 연구팀에 의하면 하루에 커피를 3잔 ~ 5잔 정도 마시는 사람들은 전혀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최소 3년에서 최대 7년 정도 오래 산다고 합니다.

 

 

11. 대장암 위험 감소

 

미국의 국립 암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4잔 정도이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으나 사람에 비해 대장암 발병 확률이 15%정도 낮아졌고, 하루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무려 최대 40%까지 낮아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커피의 효능 에는 좋은 점만 있을까요. 이번에는 커피의 부작용 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위염의 언인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 시켜 위염에 걸릴 확률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2. 방광암 위험 증가

 

커피가 여러 이로운 점이 있음에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커피를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는데 동물실험에서 방광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나왔기 때문에 혹시라도 가족력에 방광암을 앓았거나 현재 방광이나 신장이 좋지 않다면 지나친 커피를 마시는 것은 피해야만 합니다.

 

 

3. 골다공증 주의

 

지나치게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몸의 칼슘 흡수를 방해해서 골 다공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경우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4. 불면증 야기

 

커피 부작용 중 불면증도 있는데 특히, 저녁 시간대에 잠들기 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건강,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이 차가울 때 먹으면 좋은 음식 6가지  (0) 2021.02.23
아귀포 효능  (0) 2021.02.04
시서스 효능 5가지  (0) 2020.10.08
악성변비 해결방법  (0) 2020.10.05
감태의 효능과 감태잠태 섭취법  (0) 2019.12.0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